캐드(CAD)를 사용하다 보면 면적이나 길이를 계산해야 할 일이 많죠! 그럴 때 캐드 리습 명령어를 사용하면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아파트같이 여러 세대가 있는 프로젝트라면 건축 면적이나 세대 길이의 수치가 수정되어야 하는 부분들이 많아 번거로운 반복 작업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캐드 면적, 길이 구하는 방법과 아키디자인 기능을 활용해 면적, 길이를 구하고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캐드에서 면적, 길이를 계산해야 할 때 리습을 사용하지 않아도 편하게 면적, 길이를 알 수 있는 명령어가 있죠! 바로 AREA(면적)와 DIST(길이)입니다. 공통적으로 개체를 만들어준 다음 면적, 길이 중 계산하고 싶은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그 후 면적을 구할 객체 영역을 선택한 후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명령어 창에서 면적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하지만 AREA 명령어로 면적과 길이를 일일이 구해서 정리하기가 어려워 많이들 면적 리습을 활용하십니다. 하지만 아키디자인에서는 면적 리습없이 면적, 길이를 구할 수 있어요.
아키디자인은 리습 없이 바로 면적을 그릴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 그리기 안에 있는 정보 테이블을 생성하여 끌어오면 면적표로 생성할 객체 선택 아이콘이 뜨는데요. 자신이 만들고 싶은 객체를 선택하여 확인만 눌러주면 실면적표가 생성이 된답니다! 리습이나 계산기 필요 없이 면적, 합계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건축물의 면적이 조금만 수정되어도 모든 면적을 다시 계산하고 수정해야 한다는 점에 곤란하셨던 분들이 많죠!
마이다스캐드 아키디자인은 도면을 한번 작성하면 연동 기능이 있기 때문에 도면을 수정하더라도 실시간으로 면적표가 함께 수정됩니다. 게다가 설계 개요도 만들어주니 도면의 정확성은 높여주고 작업 시간은 단축시켜주어 80%의 작업 시간을 절반으로 줄여줄 수 있답니다!
이렇게 캐드 명령어를 활용해 면적, 길이를 구해보고 아키디자인만의 기능으로 빠르게 면적과 길이를 구하고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캐드 명령어를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아키디자인의 기능을 활용하면 건축 면적 수정 시 반복적인 계산을 하지 않아도 되니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겠죠? 업무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아키디자인만의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체험판부터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