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비해 지적 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으로 적발되어 곤욕을 치르는 모습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정보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대다수의 기업에서 수많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업무에 사용하기 때문에 유료로 구입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불법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사용했다가 뒤늦게 적발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운영 비용을 절감하려다 형사처분에 손해배상 책임까지 더해져 커다란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 사안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시 입을 수 있는 손해와 대응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소프트웨어 저작권 침해의 유형 알아보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상용 소프트웨어란 전문기관에 의해 상업적 목적으로 개발되어 정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게 판매하는 소프트웨어인데요. 각각의 상용 소프트웨어에는 라이선스가 존재하고 독점 배타권을 가진 권리자가 일정한 대가의 지급을 조건으로 사용자에게 권리를 부여해 주는 것이랍니다. 이러한 라이선스를 취득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나 정해진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의 사용범위를 벗어나 사용할 경우에도 저작권 침해에 해당이 되고, 또한 여러 개의 정품을 가지고 있어도 적은 수량을 불법 소프트웨어로 사용하고 있다면 저작권 침해의 유형에 해당되니 사용되는 PC의 소프트웨어는 모두 정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할 경우 어떤 손해가 발생할까?"
인터넷에 무료로 제공하는 불법 소프트웨어를 회사 컴퓨터에 다운로드 한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 제1항 제1호의 복제에 해당하고, 해당 규정에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작권법 제124조에서는 '불법 복제물 프로그램인 사실을 알면서도 취득한 자가 이를 업무에 이용하는 행위' 자체도 저작권 침해로 처벌하는 규정을 별도로 두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행위와 복제가 별도로 처벌될 수 있어 금전적인 손해가 더욱 커질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을 미리 차단하고 정품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중요하답니다!
"합리적인 가격의 정품 소프트웨어! 마이다스캐드"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는 불법 소프트웨어의 사용! 대응 방법으로 많은 분들이 정품 소프트웨어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대의 라이선스 유지비 탓으로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더 큰 손실을 받고 있는 상황인데요. 마이다스캐드는 기업의 규모별, 업종별의 고민에 맞추어 총 세 가지 버전의 캐드를 무료 맞춤 제안하고 있습니다.
DWG 전 버전 호환 기본 캐드인 마이다스캐드 스탠다드, 업무 효율 향상을 돕는 마이다스캐드 프리미엄 캐드, 국내 건축 실무에 최적화된 건축 전용 캐드인 마이다스캐드 아키디자인 등과 함께 대량의 라이선스 구매 시 별도 할인 혜택과 복수 사용자를 위한 네트워크 인증 방식으로 여러 PC에서 사용할 수 있어 가격적인 측면에서 합리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적은 비용으로도 자유롭게 캐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마이다스캐드 대한민국 동행 캠페인 프로모션에서는 마이다스캐드 스탠다드 1개의 라이선스를 월 7,500원의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선착순 100명에겐 최신형 버즈 프로까지 증정하고 있으니 이번 기회로 부담 없이 정품 캐드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이렇게 높은 가격대의 라이선스의 유지비를 절감하려다 사용한 불법 소프트웨어의 손해와 대응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불법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미리 차단하고 정품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중요한 만큼 사용할 소프트웨어의 합리적인 유지비와 사용 범위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캐드 불법 단속 관련 고민거리 또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마이다스캐드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