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건축 설계의 선두 주자로 여겨지고 있는 DP Architects. 1967년 인간의 경험과 정신을 풍부하게 하는 건축을 만들고자 설립되었다고 하는데요.
현재 16개의 국제 오피스에 있는 1,300명의 프로페셔널과 8개의 관련 전문 컨설턴트로 구성된 포괄적인 글로벌 네트워크에 걸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거주 가능성과 목적을 중심으로 환경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마이다스캐드가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건축사무소 DP Architects가 설계한 건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 에스플러네이드 >
돔 위에 뾰족하게 장식된 두 개의 구조물이 싱가포르의 특산물인 두리안 모양을 닮았지만 사실 이 유리 지붕은 최첨단 금속으로 만든 햇빛 가리개로 햇빛의 반사를 고려해 모두 다른 각도로 세워져 있는 건축물입니다.
<두리안을 닮은 외관>
<최첨단 금속으로 만든 햇빛 가리개>
<햇빛의 반사를 고려해 모드 다른 각도로 세워진 모습>
*출처: https://dpa.com.sg/
악취라고 할 만큼 강렬한 향을 가졌지만 맛만큼은 천국의 맛이라는 두리안! 돔 위에 뾰족하게 장식된 두 개의 구조물이 싱가포르의 특산물인 두리안을 닮았다고 하여 싱가포르 사람들은 이 건물을 <두리안> 이라고도 부른다 하는데요.
"산책로"라는 뜻을 가진 에스플러네이드는 총 1만 8천명의 면적을 자랑하고 있고 두 개로 나뉜 유리 지붕에 7,000개 이상의 삼각 알루미늄 햇빛 가리개를 덧씌운 모습은 마치 뾰족한 가시 같지만 사실은 최첨단 금속으로 만든 햇빛 가리개이며 이 지붕 조각들은 햇빛의 반사를 고려해 모두 다른 각도로 세워져 있다고 합니다.
이 금속 가시들은 낮에는 햇빛을 반사하고, 밤에는 건물 내부의 하얀 광채를 표출하여 황홀한 야경을 제공해주며 해가 질 때의 모습은 속이 비치는 가시 돋친 투구의 모습이 되곤 합니다.
<다양한 공연이 열리고 있는 내부>
<콘서트 홀 정면에 위치한 파이프 오르간>
<높 낮이를 조절하는 음향 반사판>
*출처: https://dpa.com.sg/
에스플러네이드 건물의 내부 곳곳에는 정기적으로 예술작품들이 바뀌어 전시되고 있는데요. 콘서트 홀, 오케스트라 및 다양한 국내 및 해외 음악 공연이 열리기도 합니다.
중앙 로비에서 2층으로 올라가면 오른쪽에 극장이 있고, 왼쪽에 콘서트 홀이 있는데요. 에스플러네이드의 아름다운 외관과 달리, 콘서트홀은 기능을 중시해 벽면에 수십 개의 음색 조절장치와 4천 7백여 개 관으로 이루어진 파이프 오르간이 있고, 콘서트 홀 내부에는 교향곡, 팝, 재즈 등 공연되는 음악에 따라 높낮이를 조절하는 음향 반사판이 장치되어 있습니다.
3층으로 올라가면 누구나 입장이 가능한 도서관이 있습니다. 이 도서관에는 바다가 보이는 창가가 있어 책과 CD를 감상하거나 DVD를 볼 수 있는 시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Mariner's Quarter>
근처 지역에서 가장 고급스러운 건축물을 제공하며,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강 경치를 제공한다는 거주지로 대표적인 건물 마르코 폴로 빌딩은 세로로 쌓아 올린 빌딩 박스로 각 3개 박스의 미묘한 비틀림이 인상적으로 느껴집니다.
<작은 마을 같은 단지를 이루고 있다>
<리버사이드 워크를 따라 산택할 수 있는 장소>
<건축물 내 실내 온수 수영장>
*출처: https://www.myfavprop.com
약 1마일에 이르는 템스강과 도시를 바라볼 수 있는 집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로열 워프까지 이어지는 비즈니스, 레저 목적지인 Mariner's Quarter는 근처 지역에서 가장 고급스러운 건축물을 제공하며,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강 경치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이곳은 단순한 집이 아니라 런던의 작은 마을 같은 느낌으로 아이들을 학교에 내려주고 집으로 걸어갈 수도 있으며 동네 빵집과 야채, 가게에 들러 필수품을 사고 또 주말에는 집 앞 공원에서 피크닉을 하는 등 아름다운 리버사이드 워크를 따라 산책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Mariner's Quarter는 경치 좋은 강변 로케이션을 즐기기에 완벽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버사이드 워크는 멋진 강 경치를 감상하면서 산책, 빠른 달리기 또는 자전거 타기에 완벽한 장소이고 고급스러운 피트니스와 센터 내의 실내 온수 수영장도 즐길 수 있습니다.
<마르코폴로 빌딩과 james Cook 빌딩>
<비틀어져 있는 각 박스의 모습>
<비틀림 없는 외관의 james Cook 빌딩>
<조절 가능한 발코니 스크린>
*출처: https://www.dpa.com.sg
특히나 강변 앞에 위치한 마르코 폴로 빌딩은 세로로 쌓아 올린 3개의 빌딩 박스로 이루어진 과감한 디자인을 자랑하며 각 박스의 미묘한 비틀림이 인상적입니다.
예측할 수 없는 런던의 날씨에 영감을 받아 건물의 전면과 성격이 계절에 따라 변화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루버가 달린 발코니 스크린은 햇빛이나 바람으로부터 그늘을 제공하면서 바깥의 장관을 즐길 수 있도록 조정 가능합니다.
마르코 폴로 빌딩과 같은 디자인의 일부인 james Cook 빌딩은 기이한 비틀림 없이 비슷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조절 가능한 발코니 스크린은 건물에 생동감 있고 숨쉬는 느낌을 주고 계절에 따라 변화하게 해줍니다.
주거지는 일련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넓은 창문으로 템스강 베리어나 카나리아 워프의 숨막히는 경치를 바라볼 수 있어 모두가 꿈꾸는 공간을 실현 시켜주는 주거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Chuangyuan Tower>
건물 구성을 통해 호텔과 사무실 블록을 시각적으로 분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호텔과 사무실 공간은 별개의 단위로 기능하게 하고 다양한 기능을 수준별로 분리하여 독립성과 프라이버시를 보장함과 동시에대중들에게 더 많은 접근성과 개방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한 건축물입니다.
<세 개의 공간이 어울어진 모습>
<10층 규모의 오피스타워>
*출처: https://www.dpa.com.sg
Chuangyuan Tower는 정부 청사로서 사무실과 호텔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고 대중에 매력적이게 느껴질만한 오픈 컨셉이 필요했다고 하는데요.
각 기능의 간섭은 최소한으로 억제할 필요가 있었고 건물은 제한된 부지 크기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밀집해 보이지 않아야 하며, 할당된 총 바닥 면적을 극대화해야 했습니다.
소용돌이 같은 그린 데크의 설계는 사람, 자연 및 아키텍처 간의 조화로운 상호작용을 가능하고. 토지 이용 효율, 저밀도 공공 공간, 사무실 및 호텔 사생활의 필요성 등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객실과 부대시설로 구성된 5층 높이의 단상 위에 10층 규모의 오픈 플랜 오피스 타워를 쌓아 올린 것인데 이 건물 구성을 통해 호텔과 사무실 블록을 시각적으로 분리할 수 있었으므로 시설 공간을 공유하면서 건물 뷰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호텔과 사무실 공간은 별개의 단위로 기능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양한 기능을 수준별로 분리하여 독립성과 프라이버시를 보장함과 동시에 대중들에게 더 많은 접근성과 개방성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나선형으로 솟아 있는 옥상 정원>
<곡선 파사드의 오피스 타워>
<무지개 빛 유리 핀으로 장식된 유리 커튼 윌>
*출처: https://www.dpa.com.sg
건물의 방향은 난징의 기후 조건과 외관을 신중하게 고려하였는데 사무실과 호텔 객실은 사용자 공간이 대부분 남쪽에 위치하여 겨울에 햇빛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중앙 안뜰에 그림자가 드리워지지 않도록 오피스 타워는 북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겨울에는 북동풍이 오피스 타워에 의해 휘어지는 반면 여름에는 빌딩이 남동풍을 초대하여 사이트를 통해 방향을 잡게 되어있고, 패시브 설계를 통해 현장의 미세 기후 조건을 고려함으로써 사용자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면서 보다 쾌적한 보온성을 경험할 수 있게 설계하였습니다.
오피스 타워의 곡선 파사드는 경치 좋은 난징의 랜드마크인 라오산을 바라보는 시야를 극대화해주며 대부분의 방이 있는 남쪽 파사드는 쾌적한 녹색 공간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건물 전면은 주로 수직 알루미늄과 무지개 빛 유리 핀으로 장식된 유리 커튼 윌로 구성되어 밝기 및 외관을 극대와 하였고 이 유리 지느러미는 각도에 따라 색조가 달라지기 때문에 건물을 바라보는 사람들은 독특하고 역동적인 경험을 받게 됩니다.
<vertu-resort>
공간, 스타일, 안락함을 갖추고 있으며 그린빌딩 인덱스 실버 인증까지 받은 20만 평방 피트의 부지에 있는 페낭의 최고급 주거시설 중 하나로 주민들의 웰빙 라이프 스타일을 촉진하기 위해 울창한 경관을 도입하고 공동생활시설을 배치한 건축물입니다.
<150m길이의 수영장>
*출처: https://landezine-award.com/
2000채 규모의 초고층 주거용 콘도인 Vertu Resort는 본래 생태적, 공동체적 가치가 결여되었던 해안 근처의 옛 오일 팜 농장이었다고 합니다.
Vertu Resort의 깨끗하고 경사진 실루엣은 페낭의 언덕에서 영감을 받아, 수평선 너머의 기복이 심한 언덕을 시각적으로 투영하며 페낭의 스카이라인 Batu Kawan을 대표하고 있는데요.
공간, 스타일, 안락함을 갖추고 있으며 그린빌딩 인덱스 실버 인증까지 받은 20만 평방 피트의 부지에 있는 페낭의 최고급 주거시설 중 일부입니다. 주민들의 웰빙 라이프 스타일을 촉진하기 위해 울창한 경관을 도입하고 공동생활시설을 배치하였으며 150m 길이의 수영장의 심플하고 강한 시각 축이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는 통로와 컬러풀한 야외 놀이 기구가 흥미를 유발하고 가로 데크는 선명한 선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수영장 구역에는 야광 모자이크를 설치해 야간 수영장 파티와 수영 세션에 분위기를 더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하드 스케이프 선택은 단순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탁 트여진 사생활을 제공하는 공간>
<사용자 그룹에 따라 나눠진 공간>
<컬러풀한 야외 놀이기구>
*출처: https://landezine-award.com/
2개의 클러스터로 설계되어 있어 공간을 만들면서도 탁 트인 사생활을 제공하는 이 리조트는 얼마 전 까지만 해도 농촌 마을이었다는 것이 믿어지지가 않는 모습인데요.
Vertu Resort이 위치하고 있는 바투카완은 독자적인 시티 분위기로 발전하고 있으며 개척자 주거 개발로 라이프스타일 변혁의 시작을 알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전거 도로와 역의 가용성은 주민들에게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을 대안으로 제공하며, 주민들은 걷기와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멋진 거리와 동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사용자 그룹에 따라 구역이 계획되어 있으며, 조용한 구역에는 조용한 프로그램이, 번잡한 어린이 놀이 구역은 정원 단위에서 떨어져 있는데요. 놀이가 있는 야외 공간은 돌, 목재, 모자이크 타일, 자갈 및 다양한 텍스처와 형태를 가진 식물과 같은 재료를 조합해 건축의 깔끔한 각선미를 보완하는 플레이를 만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지속 가능한 건축 설계의 선두 주자로 여겨지고 있는 DP Architects 건축사무소의 대표적인 건축물을 알아보았습니다. 최첨단 금속으로 만든 햇빛 가리개로 싱가포르의 특산물인 두리안을 표현한 <에스플러네이드>부터 주민들의 웰빙 라이프를 촉진하기 위해 울창한 경관을 도입한 <vertu-resort>까지 모두 거주하는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한 세심한 건축물들이었는데요! 앞으로 DP Architects이 어떤 분야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건축물을 만들어낼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게시글이 유익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