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사업자일 경우 세액공제 제도를 통해 매출액의 1.3%의 공제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계셨나요!? 이 외에도 사업자를 위한 부가가치세 절세하기 위한 방법을 총 정리했습니다. 부가가치세는 무엇이며 왜 내야 할까요!?
마이다스캐드가 들려주는 M칼럼!!
문초록, 김상철, 세무사가 직접 알려주는 절세 팁!
필진. 세무사 문초록
세무그룹 글로비 대표세무사
고려대학교 법무대학원 조세법 전공
네이버 웹툰 및 크리에이터 세무자문
IBK 기업은행 소상공인 절세 컨설턴트
NH 농협은행 소상공인 절세 컨설턴트
필진. 세무사 김상철
세무그룹 글로비 대표세무사
고려대학교 법무대학원 조세법 전공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도약패키지 점검위원
중소벤처기업부 지역평가단 평가위원
서울시 마을세무사
01. 부가가치세는 무엇이며 왜 내는 것일까요?
02. ‘가족 명의’ 신용카드 사용내역도 비용처리가 되어 세금을 줄일 수 있다.
03. 현금영수증은 어떻게 발행해야 할까?
04. 직원의 식대 및 회식비는 부가가치세를 줄일 수 있다.
05. 사업 비용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급
06.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 발행 세액 공제 활용
우리가 물건을 구매 후 받는 영수증에는 매번 친숙한 금액이 눈에 보입니다. 대부분의 물건에는 부가가치세가 붙어 있는데, 부가가치세가 무엇이길래 영수증에 매번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일까요?
부가가치세란 상품 등을 판매할 때 부가가치(이윤)에 대하여 과세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여기서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하는 착각은 부가가치세를 납세의무자가 사업자 본인이라는 착각입니다.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부가가치세는 소비에 대한 세금으로서 물건 및 용역 등을 최종적으로 소비하는 자가 내는 세금입니다. 즉, 부가가치세는 물건값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최종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이며, 사업자는 소비자가 납부하여야 할 세금을 대신하여 징수하여 납부하는 자에 불과합니다.
지금까지 부가가치세의 대략적인 개념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제부터 저는 이 칼럼을 통해 사업자가 곧바로 부가가치세를 절세할 수 있는 노하우를 풀고자 합니다. 크게 5가지로 분류하였으니 꼭 놓치지 말고 절세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를 할 때, 많은 사업자들이 가족 명의 및 종업원 신용카드 결제 금액의 경우 비용처리가 되는지 인지하지 못하여 세금을 줄이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따라서 가족카드 및 종업원 신용카드를 체크하여 부가가치세를 줄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