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 설계업무에도 문제없이! 오히려 빠르게!
-(주)상지건축사사무소 이창주 전무-
Q. 자기소개
이창주 전무
이창주 전무 : 저는 인천의 건축 설계사무소 상지건축사사무소의 '이창주 전무'입니다.
Q. (주)상지건축사사무소의 사업에 대한 소개
상지건축사사무소
이창주 전무 : 저희 상지건축사사무소에서 주로 설계하는 것들은
'공동주택'이나 '오피스텔', '주상복합 근린생활 시설'을 주로 설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공공기관 설계 관련해서 '주민센터' 같은 부분을 설계를 주로 진행 중에 있어요.
Q. 사무실 전체가 아키디자인을 사용 중인데, 일괄로 변경하게 된 계기는?
아키디자인을 통해 설계를 하고 있는 상지건축사사무소
이창주 전무 : 주변에 아는 건축사사무소의 건축사분을 통해 소개를 받았어요.
작업을 할 때, 빠르고 효율적으로 도면을 작성할 수 있다는 추천을 받았는데,
기존의 A사 캐드를 사용하다가 아키디자인으로 일괄 변경하게 된 동기가 되었었던 것 같아요.
체험판을 통해서 특화기능도 사용해보았고, 이 외에도 마이다스캐드에서 제공해주는
여러가지 서비스가 (1:1 기술지원, 가격, 무료 업데이트, 자료 제공 등)
훌륭하다고 느끼게 되어서 교체를 결심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아키디자인의 특화기능 중 상지건축사사무소에서 많이 활용되는 기능이 무엇이 있나요?
이창주 전무 : Extension Tool! 즉, 마이다스캐드에서 제공해주는 건축 설계 특화기능이죠?! 그 기능을 많이 사용합니다.
Extension Tool은 기존의 '캐드파워'와 '아키오피스' 기능이 포함된 기능으로 알고있어요.
하지만 좋은 점은 추가 설치비용이나 연간 계약으로 사용하는 방식이 아닌
아키디자인만 갖고있어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서 좋고
문그리기, 창문그리기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많더라구요. 실무진들도 어렵지 않게 잘 활용하고 있고요.
Q. 아키디자인은 상지건축사사무소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요?
사무실 내부
이창주 전무 : 개념 설계부터 기본 설계, 나아가 실시 설계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설계 Process에 아키디자인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업무의 디테일 적인 부분도 그렇고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어요.
특히 협력업무를 할 때, XREF(외부참조)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데 기존의 A사 캐드를 사용했을 때랑 똑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좋은 점이 XREF 기능을 '아키디자인끼리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타사 캐드와도 연동'되어서 사용이 가능해서
도면 작업을 할 때 전혀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어요.
Q. 실시간 1:1 기술지원 서비스를 받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마이다스캐드 1:1 기술지원
이창주 전무 : 저희 실무진 직원분들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명령어를 질문할 때도 있고, 도면을 효율적으로 그릴 수 있는 안내를 받는다거나
설정이 잘못 변경되었을 때 원래대로 돌리는 방법 안내 등
질문을 하면, 바로 바로 답장이 온다고 하더라구요.
거기에 원격으로 PC 연결해서 PC상태 같은 것들도 함께 점검을 해주시고 계시니
편리하게 잘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아키디자인 도입 후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이창주 전무 : 기존에 DWG 파일을 MDWG로 통합관리를 했다는 점(?)이었던 것 같아요.
처음에는 확장자가 변경이 되면, 협력사와 협업할 때 호환성에 있어서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하는 고민을 하긴 했었어요.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DWG로도 저장이되고, MDWG로도 저장이 되니깐 기호에 맞게 나눠서 저장할 수 있는 부분이 메리트인 것 같아요.
예를들어 협력사에게 파일을 공유할 땐, DWG로 저장을 해서 보내고 사내에서 작업할 때에는 MDWG로 통합파일로 저장해서 관리하는 방식으로요.
적응하는 데 전혀 오래걸리지 않았고, 업무 활용도나 작업 시간이나 그런 부분이 오히려 업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서 좋았어요.
프로그램을 만들고 기획할 때, 참 많은 걸 고민하고 적용시켰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Q. 다른 사무소에 마이다스캐드를 추천한다면, 어떤 이유 때문에 추천을 할까요?
이창주 전무 : 캐드를 켜서 확인해보시면, 알 수 있는 것 같아요.
PC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건축사분들은 대부분 명령어로 작업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으실 거예요.
그런 분들은 '도구막대'를 클릭해서 마우스만으로도 작업이 가능하시고,
기존에는 '캐드프로그램과 서드파티'를 모두 설치해서 사용했어야 했는데,
아키디자인은 하나만 설치해도 충분히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이 되고요.
추가적으로 조만간 '드림기능'도 탑재가 된다고 들었는데, 이 부분도 기대가 됩니다.
Q. 마이다스캐드를 사용하면서 단점이나 불편했던 점이 있나요?
이창주 전무 :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이 부분은 없을 수 없죠. 100점짜리 프로그램이 어딨겠습니까?(하하하)
근데, 사용하는 사람이 '오류'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알고보니, 프로그램 세팅이 다르게 되어있던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근데 이럴 때마다 기술지원 서비스를 요청하면
순식간에 해결해줘버리니까...!!
이 부분이 크게 불편하다고 느껴지지가 않다고 생각이 드네요.
Q. 아키디자인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이창주 전무 : 아키디자인은 건축사분들의 바램과 감성을 담은 설계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