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는 현실에 필요한 공간을 만드는 사람이면서, 동시에 더 나은 미래를 그리는 이상주의자입니다.
마이다스캐드가 들려주는 M칼럼!!
국형걸 건축사가 들려주는 건축 이야기
필진. 건축사 국형걸
2017년도 젊은 건축가상 수상
서울시 공공 건축가
HGA 건축 디자인 연구소 운영
이화여대 건축학 전공 부교수
목차
01. 철저히 계획된 이상도시의 환상
02. 기하학적 단순함, 현명적 건축의 구상
03. 기술혁신이 가져온 미래에 대한 공상
04. 메가 스트럭쳐를 통한 기계주의적 상상
05. 잉여 자본과 신기술이 낳은 건축적 허상
01. 철저히 계획된 이상도시의 환상
건축이 갖는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꿈과 이상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에게는 그 사람이 갖고 있는 꿈과 야망을, 도시와 사회에게는 그들이 가고자 하는 이상과 비전을 보여줍니다. 건축가는 현실에 필요한 실용적 공간을 만드는 사람이면서, 동시에 더 나은 미래를 그리는 이상주의자이기도 합니다.
한편, 미래를 지향하는 이상적 건축의 모습은 시대와 사회에 맞추어 역사적으로 항상 존재하여 왔습니다. 건축의 과거와 현실 속에서 우리가 상상하는 미래의 모습, 이상적 공간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이러한 실험적 건축은 대부분 당대에 실현되지 못하지만, 우리 사회와 건축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쳐 가까운 미래에 혹은 먼 미래에 그대로 혹은 유사하게 구현이 되기도 합니다.
< Palma nova /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Palmanova >
이상도시는 과거 르네상스 시대 기능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도시를 계획하려는 유토피아적 야심에서 시작됩니다. 건물, 거리, 광장, 성곽 등 모든 도시의 요소를 기하학적 패턴화하여 완벽한 합리성을 갖춘 도시 모델일 구현하고자 하였습니다. 과거 기하학적인 고전 문명의 어휘를 탐닉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이상향을 만들려는 시도는 상상에만 그치지 않고 여러 사례를 만들어냈습니다.
< Cénotaphe à Newton / Étienne-Louis Boullée / 출처 : www.archdaily.com>
Palma nova 라는 도시는 이탈리아 북동부의 마을로 1593년 베네치아 공화국에 의해 세워진 별 모양의 요새 도시입니다. 중앙의 광장을 중심으로 방사형으로 뻗은 도로와 건물, 외곽에는 성벽과 망루가 위치합니다. 각각의 공간은 기능적으로 완벽하게 정리되어 계획되어 있었습니다. Palma nova 이외에도 이러한 방식의 계획형 이상도시 건설의 시도는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