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대표적인 이슬람 양식 건축물인 타지마할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무덤이라고도 불립니다. 타지마할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알라딘'에 등장하는 술탄의 궁전 실제 배경지이기도 하며, 완벽한 좌우대칭을 이루고 있어 균형미와 정갈함과 신비한 분위기를 뿜어내 수많은 관광객들의 행렬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마이다스캐드가 영원한 사랑의 서약을 약속하는 장소인 타지마할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01. 타지마할의 역사
궁전 형태의 묘지 타지마할은 무굴제국의 5대 황제였던 샤 자한(Shah Jahan)이 아내 뭄타즈 마할(Mumtaz Mahal)을 추모하기 위해 건설하였습니다. 타지마할을 건설하기 위해 무굴제국은 물론 세계 각지의 건축 전문가들을 동원하였으며, 대리석과 보석을 사용하기 위해 거액을 투자했다고 합니다.
▶ 왕비 뭄타즈 마할의 묘궁
<1860년대 후반에 촬영된 타지마할>
*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
<무굴제국 5대 황제 샤 자한(Shah Jahan)>
<샤 자한(Shah Jahan)이 사랑했던 아내 뭄타즈 마할(Mumtaz Mahal)>
*출처: https://en.wikipedia.org
과거 인도 무굴제국의 수도였던 아그라 남쪽, 자무나 강가에 위치한 궁전 형태의 묘지 타지마할은 무굴제국의 5대 황제였던 샤 자한(Shah Jahan)이 건립하였습니다. 그가 사랑했던 왕비 뭄타즈 마할(Mumtaz Mahal)이 아이를 낳다가 죽자 그녀의 아름다움과 사랑스러움을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건설하였는데요.
타지마할은 페르시아에서 초빙된 건축가 우스타드 아흐메드 라호리(Ustad Ahmad Lahori)가 설계하였으며, 무굴제국은 물론 이탈리아, 이란, 프랑스 등 외국의 건축가와 전문기술자 그리고 기능공 2만 명을 동원하여 1632년부터 약 20여 년에 걸쳐 1648년에 완공하였습니다.
▶ 화려한 보석과 대리석
<순백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타지마할 외관>
*출처: http://www.womennews.co.kr
<타지마할 내부에 위치한 순백의 영묘>
*출처: https://www.fourwheeldriveindia.com
<화려한 꽃무늬와 보석 문양 장식>
*출처: http://kchn.kr
타지마할은 순백의 대리석과 다채로운 보석류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최고급 대리석과 붉은 사암은 인도 현지에서 조달되었지만, 궁전 내•외부를 장식한 보석과 준보석들은 튀르키예, 티베트, 미얀마, 이집트, 중국 등 세계 각지에서 수입하여 국가 재정에 영향을 줄 정도의 거액이 투자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막대한 국가 재정을 탕진한 샤 자한은 10년 후 막내아들인 왕자 아우랑제브(Aurangzeb)의 쿠데타로 폐위되어 아그라 성에 유폐되었고, 죽은 후 뭄타즈 마할과 함께 타지마할 지하에 안장되었습니다.
02. 타지마할의 건축
타지마할은 이슬람 건축양식과 힌두 건축양식이 결합되어 아름다운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부분 순백의 대리석으로 건축된 타지마할 외관과 달리 내부는 화려한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지하에 위치한 묘석은 완벽한 대칭을 자랑하는 타지마할에서 유일한 비대칭 구조를 띄는 구조물입니다.
▶ 이슬람 양식과 힌두 양식의 결합
<이슬람 양식의 둥근 돔과 미나레트>
<이슬람 양식의 코란구절>
<힌두 양식의 연꽃무늬 장식>
<돔 주변을 장식하고 있는 힌두 양식의 스투피>
*출처: https://en.wikipedia.org
이슬람 건축양식은 주로 돔과 아치로 구성되는 반면에 힌두 건축 양식은 돔과 아치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죠. 하지만 타지마할은 인도의 이슬람 왕조라는 무굴제국의 특성을 따라 힌두 건축 양식과 이슬람 건축 양식이 결합하여 독특한 구조로 건설되었는데요. 둥근 돔과 미나레트 그리고 큰 아치형 문에 기재된 코란 구절은 이슬람 건축 양식을 따랐으며, 코란 구절과 함께 장식된 연꽃무늬 장식과 돔 주변을 에워싼 스투피는 힌두 양식으로 건축되어 힌두 문화와 이슬람 문화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정교하고 아름다운 내부
<타지마할 내부의 아치형 모스크>
*출처: https://en.wikipedia.org
<벽면 장식에 사용된 피에트라 두라(Pietra dura) 기법>
*출처: https://www.ohmynews.com
<타지마할에서 유일하게 비대칭인 영묘>
*출처: https://realty.chosun.com
타지마할 내부 1층에는 총 8개의 아치가 있습니다. 외부에서 이 아치들은 보았을 때 2층의 아치를 떠받치고 있는 구조이며, 2층 아치들은 주로 본관의 발코니들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특히 이 발코니는 대리석을 지극히 정교하게 깎아 만든 창문들을 가지고 있어 그 예술적 가치가 상당합니다.
덩굴 모양과 꽃무늬들로 장식된 창문은 대리석을 판 뒤 홈에 다양한 돌이나 보석을 박는 기법인 '피에트라 두라(Pietra dura)' 기법을 사용하였고, 타지마할 내부에 뭄타즈 마할과 샤 자한의 관은 관을 화려하게 장식하는 것을 엄금하는 이슬람 전통을 따라 단순한 형태의 장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 받침대와 관 모두 보석과 준보석으로 장식하였으며, 받침대에 있는 캘리그라피는 뭄타즈 마할의 아름다움을 칭송하고 그녀를 기리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뭄타즈 마할 관의 서쪽 옆에는 샤 자한의 관이 위치해 있는데 이는 타지마할 전체에서 유일하게 대칭 구조를 띠지 않는 구조물이며, 샤 자한이 이 무덤을 지을 때 자신이 그녀의 옆에 묻힐 것을 예상하지 못하였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03. 타지마할 특징
타지마할은 정원과 건물 모두 완벽한 대칭을 이루고 있어 어떤 방향에서 바라봐도 동일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건물 외관의 대리석 자재는 빛을 투과시켜 다채로운 빛깔을 뿜어내는데요. 특히 보름달이 떴을 때 가장 아름다운 빛깔의 타지마할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완벽한 좌우대칭
<수로를 기준으로 완벽한 좌우대칭을 이루는 타지마할>
*출처: https://ko.wikipedia.org
<타지마할 본 건물 단면도>
*출처: https://terms.naver.com
타지마할은 완벽한 대칭미로 세계 7대 불가사의에 꼽히기도 하였습니다. 사실 타지마할은 우리가 알고 있는 본 건물뿐만 아니라 17Ha 부지에 있는 정원, 시장, 부속정원까지 포함되는데요.
타지마할은 전체 부지가 완벽한 대칭을 이루도록 기하학 설계해 정원을 따라 심은 나무 한 그루까지 전부 완벽한 대칭을 보여주고 있죠. 덕분에 타지마할은 90도, 180도, 360도 어떤 방향에서 바라봐도 똑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타지마할 네 모퉁이에 배치한 첨탑을 비롯해 좌우가 정확한 대칭을 이룬 건물은 육중한 몸체에도 불구하고 공중에 떠 있는 것 같은 착각을 줍니다.
▶ 다채로운 빛깔
<보름달 아래에 빛나는 타지마할>
*출처: https://www.ohmynews.com
<노을로 붉게 물든 타지마할>
*출처: https://pixabay.com
<자욱한 안개 사이로 희미하게 보이는 타지마할>
*출처: https://en.wikipedia.org
타지마할의 주요 자재인 대리석은 빛을 투과시키고 굴절시켜 해와 달이 뜨고 지는 것에 따라 빛깔과 자태가 시시각각으로 변해 다채로운 빛깔을 뿜어냅니다. 하늘빛, 해 위치에 따라 순백의 타지마할이 붉게 물드는 모습을 보는 것도 아름답지만 단연 보름달이 떴을 때 가장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데요. 타지마할은 평소엔 일출과 일몰 사이에만 개방하지만 보름달이 뜨는 날, 그리고 그 앞뒤 날 밤에는 관광객들이 뜬 달을 관람할 수 있도록 야간 개장을 한다고 합니다.
04. 타지마할의 가치
다양한 건축 양식의 융합과 함께 인도의 풍부한 유산의 상징으로 존재하여 역사적, 문화적인 중요성으로 인정받아 매년 전 세계의 관광객들이 방문 중입니다. 또한, 1983년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도 지정되었는데요. 유네스코의 조사 결과 연 2백만 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타지마할을 방문하는 만큼 타지마할은 인도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 인도에서 꼭 가봐야 할 관광지
<타지마할을 관람 중인 관광객들>
*출처: https://www.shinsegaegroupnewsroom.com
<관광객 인파로 북적이는 타지마할>
*출처: https://whc.unesco.org
타지마할은 다양한 건축 양식의 융합과 함께 인도의 풍부한 유산의 상징으로 존재하여 역사적, 문화적인 중요성으로 인정받아 타지마할은 관광산업이 발달하였습니다. 인도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이자 인도에서 꼭 가봐야 할 관광지인 타지마할은 매년 전 세계의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는데요. 유네스코의 조사 결과 연 2백만 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타지마할을 방문하고 있다고 합니다.
타지마할을 관람하기 위해 방문하는 관광객들로 인해 그 지역은 수익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문화적 교류와 이해를 증진시킵니다. 현대에 들어대기 오염을 포함한 환경적인 요인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보존 노력이 진행되고 있고, 타지마할의 지속적인 보전의 보장을 위해 엄격한 보존 조치로 노화와 방지하기 위한 복원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는데요. 방문객들은 이 섬세한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침을 따르도록 권장됩니다.
▶ 유네스코 선정
<적사암으로 건축된 붉은빛 타지마할 입구>
*출처: https://whc.unesco.org
<꽃과 나무가 심어진 보행로 주변 정원>
*출처: https://en.wikipedia.org
타지마할은 뛰어난 건축적 아름다움과 역사적 중요성을 인정받아 1983년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등재 당시 '무슬림 예술의 보석'이라는 찬사를 받기도 하였는데요. 특히 타지마할의 놀라운 대리석 조각 기술로 만들어진 이 건축물은 그 당시에도 놀라움을 주었으며, 오늘날까지도 세계적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죠. 또한 타지마할은 무굴 제국의 문화적 유산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건축물이자 역사적, 문화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지금까지 원형에 가까운 상태로 보존되어 우리에게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05. 인도 여행 및 항공편
▶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2 – 인도편
(출처 : MBC 유튜브 ‘엠뚜루마뚜루’)
올해 방영된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시즌2에서는 웹툰 작가 ‘기안84’님이 인도를 방문하여 여행을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손으로 식사, 종교 의식, 결혼식 등 한국과는 다른 인도만의 문화를 보다 리얼하게 볼 수 있어 낯설지만 신기하게 보여지기도 했답니다.
(출처 : MBC 유튜브 ‘엠뚜루마뚜루’)
특히 힌두교의 전통 문화로 인해 국내에서 비위생적으로 비춰진 갠지스강물을 직접 시음한 모습은 다른 나라 문화를 존중함으로써 여행에 대한 순수함을 잘 표현했다는 네티즌들의 극찬이 끊임없이 이어졌는데요 실제로 국민의 80%가 힌두교를 믿는 인도 사람들은 갠지스강으로 목욕하면 죄를 씻어준다는 의미가 있어 신성한 강으로 여겨진다고 하니 추후 인도를 방문하시게 된다면 그들의 문화를 존중해주는 것이 좋은 추억으로 간직될 듯 합니다.
▶ 인도 항공편
(출처 : 대한항공 홈페이지)
인천국제공항에서 직항으로 운영하는 항공편을 이용하실 수 있으며 월, 목, 금, 일 1주일 동안 총 4회 운영한다고 하며 항공편 가격의 경우 2023년 11월 기준 최저 92만원부터 구매하실 수 있으니 인도 여행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참고 후 티켓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출처 : 네이버 항공권)
사랑의 힘으로 건축된 타지마할은 무굴 시대의 대표적인 건축물을 뛰어넘어 세계를 대표하는 건축물이 되었습니다. 타지마할을 실제로 관람하면 웅장한 규모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운 곡선과 원형의 모습 때문에 전혀 거대해 보이지 않고, 정확한 대칭을 이룬 덕에 공중에 떠있는 듯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고 하는데요. 매주 금요일은 휴관이라고 하니 타지마할과 문화를 즐기기 위해 인도로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게시글이 유익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