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를 계기로 재택•원격근무가 확산되자 '워케이션'과 같은 새로운 근무 형태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였습니다. 워케이션이란 일(Work)과 휴가(Vacation)가 합쳐진 신조어로 일과 휴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근무 제도이며, 새로운 지역에서 업무를 수행하며 효율성 향상과 재충전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는 이점이 있어 대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 복지제도로 도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마이다스캐드가 일과 휴식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국내 워케이션 공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01. 강원 고성 ‘맹그로브’
강원 고성에 위치한 '맹그로브 고성은' 해안가에 위치하여 탁 트인 오션뷰를 감상하며 일과 쉼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워케이션 공간인데요. 다양한 형태의 좌석과 업무 시 필요한 시설 및 용품을 마련하여 최적의 업무 환경을 제공합니다.
▶ 탁 트인 오션뷰
<자그마한 해변 앞에 위치한 맹그로브 고성>
*출처: https://news.mt.co.kr
<기존의 4층짜리 펜션을 리모델링한 베이지색 건물>
*출처: https://www.airbnb.co.kr
<맹그로브 고성 전경>
*출처: https://korean.visitkorea.or.kr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토성면에 위치한 '맹그로브 고성'은 부동산 디벨로퍼 엠지알브이(MGRV)가 오픈한 워케이션 공간입니다. 한적한 바다 앞에 위치한 베이지색 건물, 맹그로브 고성은 기존의 4층짜리 펜션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지은 곳으로 바다를 바라보며 업무를 진행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휴식을 즐길 수도 있는데요. 최적의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1층 워크 라운지는 전체 공간이 통창으로 되어 있어 탁 트인 오션뷰를 감상할 수 있고, 2~4층에 위치한 객실 또한 모두 오션뷰이므로 온전한 휴식을 누리고 깊이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최적의 업무 환경
<바다를 보며 업무를 할 수 있는 공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오션뷰 명상룸>
<바닷바람을 느낄 수 있는 루프탑>
*출처: https://mangrove.city
맹그로브 고성의 업무공간은 Deep Focus Zone과 Wide Focus Zone으로 구분됩니다. Deep Focus Zone에는 바다 경치를 바라보며 편하게 일할 수 있는 소파형 좌석, 집중력을 향상시기 위해 파티션을 갖춘 1인 좌석, 모션 데스크를 구비한 좌석 그리고 열린 공간에서 자유롭게 생각을 펼치며 일할 수 있는 오픈형 공간이 있습니다.
Wide Focus Zone에는 고성의 작은 서점인 북끝서점의 큐레이션으로 채워진 서가와 회의실 겸 소형 오피스 그리고 온라인 회의, 전화 업무에 특화된 방음 부스가 마련되어 있으며, 업무 중 잠깐의 휴식을 가질 수 있는 고요한 명상룸 또한 마련되어 있는데요. 오랜 기간 머물 수 있도록 주방, 세탁실, 테라스와 같은 공용공간도 갖추었으며, 업무 시 필요한 모니터, 키보드 등 장비를 대여할 수 있고, 프린트와 스캔이 가능한 복합기도 갖추어 최적의 업무 환경을 제공합니다.
02. 경북 경주 ‘디어먼데이’
경주 황리단길 근처에 위치한 디어먼데이는 향토적인 인테리어가 특징인 한옥 형태의 워케이션 공간인데요. 차분하고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일과 쉼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한옥 오피스와 숙박시설
<한옥 오피스와 숙박 시설>
*출처: https://korean.visitkorea.or.kr
<디어먼데이 경주 목재 입간판>
<한옥뷰를 자랑하는 오피스 공간>
*출처: https://dearmonday.io
경주의 핫플레이스인 황리단길과 인접한 곳에 위치한 경주 디어먼데이는 한옥 형태의 워케이션 공간입니다. 김춘추 태종무열왕릉과 인접한 곳에 지어진 한옥펜션 춘추관에서 숙박을 하고, 춘추관 내에 마련된 디어먼데이 오피스 공간에서 근무를 할 수 있는데요. 황토와 소나무 등 천연소재와 최첨단 소재를 사용하여 3년 이상의 공사 기간을 통해 한국의 멋을 고스란히 담아 건설하여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차분하고 따뜻한 분위기
<모션데크가 구비된 워케이션 라운지>
<한옥 처마 아래에 마련된 휴식 공간>
<온돌 숙박 공간>
*출처: https://dearmonday.io
한옥을 배경으로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일과 쉼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하는 시간이 아늑해지는 한옥 오피스와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의 전통 한옥 숙소 건물이 분리되어 있는데요. 워케이션 라운지의 전 좌석은 모션데크이며, 회의실과 복합기 HDMI 케이블 등 업무에 필요한 공간과 사무용품을 비롯해 커피머신과 제빙기까지 구비되어 있어 편안한 업무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피스에서 도보 1분 거리에 위치한 한옥 숙소 춘추관은 향토적인 인테리어가 특징인데요. 편안한 쉼을 제공하고자 벽면은 황토, 천장은 강원도 소나무로 마감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바닥은 온돌이기 때문에 요즘 같이 추운 날씨에도 따뜻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으며, 특히 밤에는 아름다운 야경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03. 제주 ‘팜스테이션’
제주 공항 인근에 위치한 팜스테이션은 이륙뷰, 한라산뷰, 오션뷰를 모두 만나볼 수 있는 공유오피스이며, 접근성이 편리해 비행기 탑승 전, 후로 방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 다양한 제주 풍경
<제주 경치를 바라보며 근무할 수 있는 팜스테이션>
<에메랄드빛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통창>
*출처: https://www.jejuworkation.or.kr
제주 팜스테이션은 제주공항에서 차량으로 약 10분 정도 소요되는 도두 해안도로에 위치한 공유 오피스입니다. 공항과 인접하여 접근성이 좋으며, 해안가에 위치하고 통창으로 되어 있어 전 좌석에서 에메랄드빛 오션뷰와 함께 야자수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측면은 이륙뷰, 루프탑은 한라산뷰, 전면은 오션뷰를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제주 풍경을 한 번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 편리한 접근성
<제주 바다와 야자수를 배경으로 한 업무 공간>
<다인원을 수용이 가능한 회의실>
*출처: https://www.jejuworkation.or.kr
공항과 인접하여 비행기 탑승 전, 후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방문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공항 인근에 위치하였음에도 소음이 없는 편이라 업무를 수행하는 방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좌석은 사무용 데스크, 소파 테이블, 대형 테이블, 계단식 좌석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유석이므로 원하는 자리라면 어디든지 사용할 수 있는데요. 회의실과 복합기도 구비되어 있고, 노트북, 모니터 대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므로 제주도에서 급하게 업무를 처리할 때 방문하시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04. 전남 곡성 ‘러스틱타운’
평화롭고 한적한 곡성에 위치한 B2B 워케이션 공간, 러스틱타운은 곳곳에서 푸른 자연을 느낄 수 있는데요. 업무 특성에 따라 4개의 공간을 선택해 자유롭게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 푸른 자연을 품은 한옥
<한옥으로 지어진 곡성 러스틱타운>
*출처: https://rustictown.co.kr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돌담>
<내부에서 바라본 울창한 나무들>
*출처: https://rustictown.co.kr
한적한 시골마을 곡성에 위치한 러스틱타운은 B2B 워케이션 공간입니다. 한옥으로 지어진 러스틱타운은 자연과 어우러져 고즈넉한 분위기를 자아내는데요. 내부는 현대식으로 인테리어를 하여 생활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도록 하여 안락함과 편안함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연을 곳곳에서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업무의 몰입도를 위해 한옥 독채 숙소 인근에 공용 업무 공간을 따로 두었으며, 곡성이라는 지리적 환경 때문에 불편한 교통수단을 해결하고자 차량공유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 업무 특성에 따라 구성된 4개의 공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라운지 ‘쉬장’>
<외부 자극을 차단한 업무 공간 ‘집중하장’>
<적당한 소음으로 집중도를 높이는 업무 공간 ‘일하장’>
*출처: https://rustictown.co.kr
러스틱타운의 업무공간은 업무 능률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타입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불필요한 외부 자극을 차단하여 업무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는 ‘집중하장’, 창 가득 초록색 자연이 주는 개방감과 적당한 소음으로 업무 집중도를 높이는 ‘일하장’, 1~2인의 스몰토크가 필요한 업무가 가능한 ‘쓰장’, 온라인 미팅 등 프라이빗한 내/외부 협업을 위한 ‘회의하장’ 이렇게 총 4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24시간 개방하므로 편한 시간대에 자유롭게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워케이션 공간답게 자유롭고 안락한 휴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간편 식사가 가능한 공간 ‘쉬장’을 마련하였으며, 프린터, 파쇄기, 대형 TV와 USB 젠더, 허브 등 업무에 불편함이 없도록 다양한 장비를 갖춰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일과 휴식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국내 워케이션 공간 4곳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워케이션은 근로자의 업무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건 물론 관광객 증가로 이어져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푸르고 드넓은 바다를 바라보며 워케이션을 즐기고 싶다면 고성의 맹그로브와 제주의 팜스테이션을, 따뜻하고 포근한 한옥에서 푸르른 자연을 느끼며 워케이션을 즐기고 싶다면 경주의 디어먼데이와 곡성의 러스틱타운에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게시글이 유익했다면